관계와 만남의 수행성
사람은 국적, 문화, 언어, 위치와 같은 다양한 틀 속에서 분류되며 살아간다. 그러나 인간과 인간 사이의 ‘관계’는 이러한 속성의 틀에 의해 일의적으로 규정되는 것이 아니라, 같은 시간과 공간을 공유하고 서로를 마주하는 과정 속에서 서서히 형성된다.
2001년부터 현재까지, 일상적으로 시간을 공유하는 학교와 지역 사회에서 특정 공동체에 속한 사람들과 장기적인 시간을 함께해 왔다. 가장 장기적으로 지속된 프로젝트에서는 2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만남이 반복되었으며, 그 시간 속에서 변화하는 사회와 상황을 함께 바라본 과정 자체가 작업의 기반이 된다.
2013년 이후의 프로젝트에서는 작가와 참여자의 관계에 머무르지 않고, 참여자들 사이에 새로운 만남이 발생하는 장을 형성하는 데에도 주목해 왔다.
서로를 마주하고 시간을 공유하는 그 자체를, 서로를 알아가기 위한 수행적 행위(performativity)로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을 기록하는 카메라는 결과를 남기기 위한 도구가 아니라, 관계가 생성되고 지속되는 장에 관여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된다. 이 과정에서 만들어진 이미지와 영상은, 협업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사회적·문화적 배경이 설명되기보다, 함께 시간을 보내고 서로를 마주하는 관계 속에 내재된 요소로 드러난다.
이와 같은 관계와 만남의 수행적 행위를 관람자가 다시 경험할 수 있는 다층적인 구조로 제안하기 위해, 사진, 영상, 사운드, 오브제 등으로 구성된 설치 작품으로 표현한다. 설치 공간은 관람자를 단일한 서사로 이끄는 대신, 새로운 만남이 발생하는 또 하나의 장으로 기능한다.
생성되고 갱신되어 가는 관계와 지속적으로 함께하는 행위는 서로 다른 배경을 지닌 사람들이 각자의 개성을 인식하고 상호 이해를 형성해 나가는 실천이며, 사회적 편견이나 속성의 틀로 환원되기 쉬운 타인에 대한 인식을 관계 그 자체의 수행적 행위로부터 다시 사유하려는 시도이다.
Eye to Eye, Side:E, Mori Art Museum Ver. 4-channel video installation, sound
Production
Production Director / Editor|KIM Insook
Photography & Cinematography|KIM Insook, YANG Jaekwang
Sound|Oro Mingyung, KIM Insook Wall Painting Planning & Composition|KIM Insook, NAKAI Mari
Art Fabrication|LLC Atelier Cafue Cooperation
Supporters of the Knots Art Festival at Colégio Sant’Ana Kenko Rosa Nakata, YAMADA So, YAMADA Yuri Knots for the Arts (SUGITA Momo, Nishida Shoko)
Installation view:
“Roppongi Crossing 2025: What Passes Is Time. We Are Eternal.,”
Mori Art Museum, Tokyo, 2025-2026
Photo: Takehisa Naoki